상속 (inheritance)
- 기존에 존재하는 클래스의 자원 (데이터 멤버, 멤버 함수)를 물려받아서 재사용하는 제도
- 복사를 하지않고 그대로 사용이 가능
// Super Class // Parent(부모) Class // Base Class
-> 상속을 시켜주는 Class
// Sub Class // Child(부모) Class // Derived Class
-> 상속을 받는 Class
특성
부모 클래스에서 자식 클래스에 넘겨주는 Data Member에 대해서
-> 삭제 X, 변경 X
-> 추가 O
부모 클래스의 Data Member 와 자식 클래스의 Data Member 의 변수명이 같아도 이상없음!
부모클래스에 int a; 를 선언해주고 자식 클래스에서 int a; 를 선언해준뒤
자식클래스에서 a를 가지고 사용을하면 자식클래스의 a를 사용하게 되는 것이며,
부모클래스의 a를 사용을 하고싶으면 부모클래스::a 이런식으로 사용한다. [아래 코드 참고]
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| class X{ public: int a; }; class Y :public X { public: int a; }; int main() { Y A; A.a; // -> 자식클래스의 a A.X::a; // -> 부모클래스의 a } | cs |
하지만 이러한 방식의 코드는 나중에 다중으로 상속관계를 만들었을 때 햇갈릴 수도 있으니 조심하자!
[ 아무리 상속관계일지라도 부모 클래스의 private자원에 대해서는 접근 불가 ]
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| class X{ private: int a; }; class Y :public X { public: int a; }; int main() { Y A; A.X::a; // -> 부모클래스의 a는 현재 //private 상태이므로 Y클래스에서 접근이 불가능하다! } | cs |
부모 클래스에서 자식 클래스에 넘겨주는 Member Function에 대해서
-> 삭제 X
-> 변경 O(물려받은 함수의 내용의 수정이 가능)
[ex) 아버지에게 술을 먹는다는 함수가 있을 때
그 함수내부에 아버지 클래스에서는 술을 먹은 후 노래를 부른다 라는 내용이 있을 때
자식 클래스에서는 그 내용을 수정하여 술을 먹은 후 잠을 잔다로 수정이 가능하다]
-> 추가 O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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위와 같이 처음에 Point 라는 클래스를 만들어 주고 나서 사용 하던중에
현재로서는 X,Y 좌표만을 가지고 사용하는 class를 만들어주었는데
이제는 X, Y, Z 좌표를 사용하는 3D형식의 class를 만들고 싶을 때, 우리에게는 2가지의 방법이 있다.
먼저, 복사 & 붙여넣기 후 수정
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| class Point3D { private: int m_X; int m_Y; int m_Z; public: Point3D(); Point3D(int x, int y, int z); void setX(int x); void setY(int y); void setZ(int z); int getX(); int getY(); int getZ(); void move(int x, int y, int z); Point3D& getMidPoint(Point3D& p); void add(int n); void print(); }; | cs |
위와 같은 방법으로 2D형식으로 만든 Point 클래스와 다른 별개의 Point3D라는 클래스를 만들어서 새롭게 만들어
내용이 비슷하니 안의 내용을 복사하여 필요한 부분만 추가하는 방법.
1 2 3 4 | class Point3D : public Point { }; | cs |
이러한 식으로 Point 라는 클래스를 부모클래스로 지정하고 상속을 받겠다 라는 뜻으로 사용이 된다.
아래의 protected 와 관련된건 나중에 다시 한번 적겠습니다.
설명은 주석으로 처리했으며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다면
댓글로 달아주세요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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